故이선균 사태 연루 남양유업 외손녀 황하나 근황...남양의 오너 경영 끝났다

2024. 1. 9. 22:19Web 유용한 정보

반응형
반응형
남양유업 홍원식, 사모펀드 소송 패소… 60년 '오너 경영' 끝
"한앤코에 주식 넘겨야" 
대법, 원심 원고 승소 판결 확정

 

남양유업 홍원식 오너 외손녀 황하나 근황

 

고인이 된 이선균 배우 사태와 연관되어 경찰 조사를 받았던 남양유업 외손녀 황하나가 이제는 재벌 손녀라는 그녀의 애칭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근황이 알려졌다.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 한앤코가 계약대로 주식을 양도하라면서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일가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4일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한앤코가 홍 회장과 가족을 상대로 낸 주식 양도 소송 상고심에서 원심의 원고 승소 판결을 4일 확정했다.

 

대법원 부정선거 재판에서 재판 마감 기일을 넘겼으며, 백지표를 유효표로 주장했던 천대엽 대법관

 

황하나와 부정선거의 인연이란 무엇일까?

 

부정선거 재판에서 백지표를 유효표라고 주장해 국민의힘 황교안 후보와 다툼을 벌였던 천대엽 대법관이 판결을 할 줄이야...

판결에 따라 홍 회장 일가는 자신들이 보유한 남양유업 주식 37만8938주(합계 지분율 52.63%)를 한앤코에 넘겨야 한다.

이로써 고(故) 홍두영 남양유업 창업주의 장남인 홍원식 회장은 국내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한앤코)에 경영권을 넘겨주게 됐고, '오너경영'도 60년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또 한앤코는 곧바로 남양유업 인수 절차를 밟아 훼손된 지배구조와 이미지 개선, 경영 정상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한앤코는 기업의 지분을 인수한 후 성장시켜 높은 가격으로 되파는 '바이아웃' 형태의 사모펀드이다. 

지난 2013년 웅진식품을 인수했다가 기업 가치를 높여 5년 만에 인수 가격의 두 배 넘는 가격에 매각했다.

 

한앤코에 넘어간 남양유업 본사 사옥. [연합뉴스]


한앤코는 2021년 5월 홍 회장 일가가 보유한 남양유업 지분을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지만 홍 회장 측은 그 해 9월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한앤코는 "홍 회장 측이 일방적으로 해지를 통보했다"며 계약대로 주식을 넘기라며 소송을 냈다. 

홍 회장 측은 한앤코가 홍 회장을 고문으로 위촉해 보수를 지급하고 홍 회장 부부에게 '임원진 예우'를 해주기로 약속하고도 이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약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1심과 2심 법원은 홍 회장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양측이 체결한 계약의 효력을 인정했다.

홍 회장 측이 불복했지만 대법원 역시 원심의 결론에 잘못이 없다고 보고 이날 상고를 기각했다.

남양유업은 홍두영 창업주가 아이들에게 우리 분유를 먹이겠다는 일념으로 1964년 남양 홍씨의 본관을 따 설립한 기업이다. 

우유업계에서 서울우유 다음으로 줄곧 2위를 지켰으며 국내 기술로 만든 남양분유를 선보인 데 이어 맛있는 우유 GT, 불가리스, 프렌치카페 등을 히트시켰다.

그러나 2010년 이후 대리점에 대한 물품 강매와 폭언 등에 의한 불매운동, 경쟁업체 비방 댓글, 창업주 외손녀인 장하나씨의 마약투약 사건 등 '오너가 리스크'가 계속되며 내리막길을 걷게 됐다. 

창업주의 장남인 홍원식 회장은 1990년 대표이사에 오른 뒤 2003년 회장에 취임했다.

 

출처 : 펜앤드마이크(pennmike)

반응형